★ 자동편집 - 정답커팅
  • 푸리북 첫 화면에서 '문제은행 > 문제제작'을 실행합니다.

  • 정답칠판을 선택한 후 '칠판확대'를 눌러 정답창만 보이게 합니다.


  •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그림판'을 실행합니다. 포토샾이나 다른 편집툴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 그림판의 파일열기를 이용하여, 정답만 모아 놓은 파일을 불러옵니다.


  • 유제 '1~10'번까지의 정답을 선택한 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복사'의 단축키는 'Ctrl + C'입니다.

  • 푸리북으로 와서 '붙이기'를 누릅니다. 단축키는 'Ctrl + V'입니다.


  • 정답그룹이 푸리북에 입력되었습니다. '새문제'버튼을 눌러 새칠판을 만듭니다.
    '새문제'의 단축키는 'Ctrl + G'입니다.


  • 새칠판이 인덱스 2에 추가되었습니다.


  • 그림판에 두 번째 파일을 불러옵니다.



  • Level1 기초연습 '1~5'번까지의 정답을 선택한 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다시 푸리북으로 와서, '붙이기'버튼으로 두 번째 정답그룹을 입력합니다.


  • 이와 같은 작업을 모든 정답그룹에 대해서 반복합니다. 입력이 끝나면 '문제저장'을 누릅니다.


  • 파일이름을 입력합니다.



  • 문제번호를 추출하기 위해, 가장 많은 정답을 가지고 있는 칠판을 찾습니다. 인덱스 4번 칠판에는 1~10까지의 모든 번호가 있습니다. 칠판복사를 눌러 칠판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그림판으로 와서 '붙여넣기'로 그림판에 붙여 넣습니다. 문제번호를 그림판에 잠시 보관한 것입니다.


  • 제일 앞에 있는 인덱스 1로 이동했습니다. 여기에서 툴바의 '자동편집'을 실행합니다.


  • 자동편집 마법사입니다. 작업종류는 '번호분할', 작업대상은 '정답'을 체크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마법사의 여타 항목들에 대한 설명은 '문제커팅'과 '번호제거'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 [1] 문제번호 숫자사이 간격
    • '숫자사이 간격'이란 번호를 이루는 숫자사이의 간격입니다.
      왼쪽 그림의 문번호'12'에서 '1'과 '2'사이의 간격입니다.
    • 간격의 단위는 픽셀입니다.
      픽셀이란 '그림판 > 보기'에서 '격자'를 체크하면 나타납니다.
    • 격자 한 칸을 1픽셀이라고 하며 '20'정도로 하면 대부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번호가 정상적으로 커팅이 안되는 경우에는 간격을 확인해 값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 그림판에서 파일을 불러와 '보기 > 격자'를 체크하면, 간격의 픽셀값을 알 수 있습니다.
    [2] 글자간격-가로
    글자간 좌우간격을 뜻합니다. 문제의 좌우경계를 구분할 때 자간만큼 떨어진 문자들은 한 문제로 인식합니다.
    자간이 너무 작으면 글자가 잘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간이 너무 크면 2단 문제의 경우 옆에 있는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보편적인 '50'정도로 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옆 문제가 포함되거나 문제의 좌우가 잘리는 경우, 자간을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글자간격-세로
    위/아래 줄사이의 간격을 뜻합니다. 문제의 상하경계를 구분할 때 줄간격만큼 떨어진 문자들은 한 문제로 인식합니다. 줄간격이 너무 작으면 글자가 잘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줄간격이 너무 크면 위/아래 있는 다른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보편적인 '35'정도로 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위/아래 문제가 포함되거나 문제의 상하가 잘리는 경우, 줄간격을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번호정렬방향-가로
    • 문제번호의 배열이 '가로'방향으로 1씩 증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5] 번호정렬방향-세로
    • 문제번호의 배열이 '세로'방향으로 1씩 증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 기존에 입력된 폰트를 제거하기 위해 '폰트지우기'를 누릅니다.



  • 그림판에서 번호'1'을 선택한 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푸리북으로 와서 1번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에서 '붙이기'를 실행합니다.



  • 번호 '1'이 폰트에 등록되었습니다.



  • 다시 그림판으로 와서 번호 '2'을 선택한 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 푸리북으로 와서 2번 버튼 위에 번호 '2'를 붙여 넣습니다.



  • 같은 작업을 번호 '1'에서 '0'번까지 반복합니다. 아래 그림은 1세트의 번호폰트가 완성된 모양입니다. 입력된 1세트와 다른 종류의 번호가 있으면, 그 번호에 대해서도 아래쪽 빈 버튼에 계속 추가합니다. 최대 3세트까지의 번호폰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체크한 후 '마침'을 누릅니다.



  • 번호분할을 뜻하는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 자동편집창이 닫히면 곧 바로 '번호분할'이 시작됩니다. 종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마법사는 문제번호와 정답을 잘라내어 새칠판에 붙여 넣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 번호분할이 완료되면 변경된 내용을 저장합니다.
    분할 후에는 번호정렬을 해야 합니다. '처음'버튼을 눌러 앞으로 이동합니다.


  • 인덱스 1번으로 왔습니다. 툴바의 '번호정렬'을 클릭해서 '번호정렬마법사'를 호출합니다.
    '번호정렬'이란 분할된 정답들을 번호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입니다.


  • 번호정렬 마법사는 원번이 연속적이지 않은 정답을 찾아 보여줍니다.
    아래 그림은 마법사가 1번째로 찾아 낸 불연속 원번입니다. 원번이 'xxx-xxx'의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숫자는 그룹번호이며 뒷숫자는 문제번호입니다. 따라서 뒷숫자(문제번호)가 연속적이지 않으면, 마법사에 탐지되어 보여집니다. 마법사의 '현재문제'(보라색원) 항목은 속성창의 '원번'을 그대로 표시합니다. 칠판에 있는 번호 '2'가 실제번호이므로, 원번'1-0'을 '1-2'로 바꾸어야 합니다. 수정값(파란색원)에 '1-2'를 입력한 후 '적용'을 누릅니다.


  • 마법사가 2번째로 찾아낸 불연속 원번입니다. 수정값(파란색원)에 '3-3'을 입력한 후 적용을 누릅니다.


  • 마법사가 3번째로 찾아낸 불연속 원번입니다. 수정값에 '5-1'을 입력한 후 적용합니다.
    구분자'-' 앞에 있는 숫자는 그룹번호이므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 번호정렬이 완료되면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이제부터는 정답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 마우스를 칠판의 이미지 위에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뉴에서 '그림편집'을 실행합니다.


  • 키보드 'W'와 'D'키를 이용하면 문제이동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5에서 이상이 발견되었습니다. 4,5번 정답이 분리되지 않고 같이 있습니다. 5번을 분리해야 합니다.


  • 마우스를 '사삭선택'커저로 바꾼 후, 5번 정답을 선택합니다.


  • 칠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칠판으로 이동'을 실행합니다.
    주) 이 메뉴는 '사각선택'커저로 이미지를 선택한 상태에서만 보입니다.


  • 4번 정답 뒤에 5번 정답이 추가되면서 인덱스 6번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인덱스 6번은 7번으로 밀려 났습니다.


  • 모든 정답에 대해서 점검이 끝나면, 작업결과를 파일에 저장합니다.
    이제 정답 앞에 붙어 있는 문제번호를 제거해야 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 '최소화'를 눌러 속성창을 숨깁니다. 이는 관리자창을 보이게 하려는 것으로, 관리자창이 보이면 속성창을 숨기지 않아도 됩니다.


  • 관리자창의 '제목없음'을 클릭해서 노드를 확장합니다.
    '노드(node)'란 관리창에 보이는 항목 하나하나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 단원 'EBS_정답커팅'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EBS_정답커팅'에 포함된 유형들이 우측창에 표시됩니다.


  • 'EBS_정답커팅'에 포함된 유형들이 우측창에 표시되었습니다.
    위에서 그림판에 파일을 불러와 정답목록을 복사한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정답그룹'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푸리북에 붙여 넣으면 유형명이 '제목없음'으로 입력됩니다.
    그리고 번호분할을 하고 나면, 유형명이 '제목없음'에서 다시 'Bunhal Done'으로 바뀝니다.
    우측에 'Bunhal Done'이라는 유형이 있는데, 이들이 처음 그림판에서 붙여 넣은 정답그룹입니다.
    이들을 인덱스에서 모두 제거한 후 번호제거를 합니다.
    조그만 네모박스를 클릭해서 체크상태를 해제합니다.


  • 노드 'Bunhal Done'이 작업에서 모두 제외되었습니다. 총 문항수도 '194'에서 '163'으로 줄었습니다.
    '처음'을 눌러 인덱스 1로 이동합니다.


  • 툴바의 '자동편집'을 클릭해서 '자동편집마법사'를 불러옵니다.


  • 작업종류는 '번호제거', 작업대상은 '정답'을 체크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 '폰트가져오기'를 이용하여 번호폰트가 입력된 환경파일을 불러옵니다.



  • 'EBS_정답분할'을 엽니다.



  • 새로운 번호폰트를 가져왔습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후 '마침'을 누릅니다.



  • 나중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작업과 관련된 파일명을 입력합니다.



  • 마법사가 닫히면, 곧 바로 번호제거가 시작됩니다. 종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 번호제거가 완료되면 결과를 파일에 저장합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정답을 하나씩 열어 보면서, 번호가 잘 제거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 인덱스 2번에서 이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문제번호 '1'이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마우스를 '사각가위'커저로 바꿉니다.


  • 가위커저로 문제번호 '1'을 제거합니다.


  • 모든 정답에 대해서 점검을 마친 후, 작업내용을 '저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