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해설 자동커팅
(이곳 설명은 문제와 해설을 커팅하는데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푸리북' 초기화면에서, 상단 툴바의 '자동커팅'을 눌러 '자동커팅마법사'를 불러옵니다.

  • 자동커팅 마법사입니다. ☞ 환경설정 동영상해설
    작업대상과 여러가지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세팅된 값을 그대로 이용하시면 대부분의 경우 커팅이 무난하게 진행됩니다.
    커팅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아래 옵션들을 조정한 후 재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작업대상으로 [문제]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주) 문제가 아닌 해설을 커팅하려면 [해설]을 선택합니다.

  • [1].다른 환경설정 불러오기
    기존에 저장된 환경파일이 있으면 불러옵니다. 처음에는 파일명이 'default.cut'로 지정됩니다. 마법사의 마지막 단계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작업대상
         작업할 대상을 선택합니다.
    [3].초기화
         변경된 설정값을 취소하고 기본값으로 돌아갑니다.
    [4].번호포함
    커팅시에 문제 또는 해설번호를 포함해서 커팅합니다.
    커팅한 문제를 번호순으로 정렬할 때 편리하므로 '번호포함'을 체크한 상태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커팅이 완료된 후 '자동편집'창에서 번호를 자동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5].숫자간격
    • '숫자간격'이란 번호를 이루는 숫자사이의 간격입니다.
      왼쪽 그림의 문번호'12'에서 '1'과 '2'사이의 간격입니다.
    • 간격의 단위는 픽셀입니다.
      픽셀이란 '그림판 > 보기'에서 '격자'를 체크하면 나타납니다.
    • 격자 한 칸을 1픽셀이라고 하며 '20'정도로 하면 대부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번호가 정상적으로 커팅이 안되는 경우에는 간격을 확인해 값을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 그림판에서 파일을 불러와 '보기 > 격자'를 체크하면, 간격의 픽셀값을 알 수 있습니다.
    [11].중앙분리선 - 흰색기준
    중앙선이 희미한 경우, 이 값이 클수록 유색으로 인식하고, 값이 작을 수록 흰색으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인 '200'으로 놓고 쓰시고, 선이 너무 흐린 경우에만 값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주)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단위는 픽셀입니다. 각 픽셀은 RGB라는 색상값을 갖는데 각 색마다 고유한 값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값들의 평균을 구해서 흰색과 그렇지 않은 유색으로 구분합니다.

    [12].전체이미지 - 흰색기준
    이미지의 문자를 인식하는데 있어서, 이 값이 크면 흐린 글씨도 진하게 인식하고, 값이 작으면 진한 글씨를 흐리게 인식합니다. 보통 '200'으로 놓고 쓰시고,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흐린 경우에만 값을 늘려 쓰시기 바랍니다.

    [13].전체이미지 - 얼룩크기
    스캔한 이미지에 얼룩이 있는 경우, 얼룩의 크기를 픽셀수로 지정해서, 그 크기 이하는 문자로 인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스캔이 진하고 선명하게 된, 경우에는 '0'으로 놓고 쓰시면 됩니다. 하지만 스캔이 흐리고 군데군데 점점이 얼룩이 많은 경우에는, '10 ~ 20'정도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주) 얼룩의 단위는 '픽셀수'입니다. 그림판에서 파일을 불러와 '보기 > 격자'를 체크하면 픽셀수를 알 수 있습니다.

  • 위의 'B'단계에서 '다음'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번호'의 이미지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 [1].흰색기준
    이 값이 크면 번호 주위에 있는 흐린 점들을 번호의 일부로 인식해서 두꺼워 집니다.
    반대로 값이 작으면 번호 주위에 붙어 있는 흐린 점들을 번호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얇아 집니다.
    보통은 기본값인 '200'으로 놓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 문제 번호가 흐리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이 값을 200~235로 늘려 주시기 바랍니다.
    • 번호에 음영이 있는 경우 이 값을 200으로 하면 숫자가 겹친 것처럼 보입니다.
      이 때는 값을 100~200으로 줄이면 겹친 숫자를 하나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2].번호지우기
    기존에 작업한 모든 번호를 삭제합니다. 특정 번호만 제거하려면 해당 번호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메뉴가 나타나는데 '지우기'를 실행하면 해당 번호만 지워집니다.
    [3].번호판
    번호를 붙이거나 복사/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1'부터 '0'까지 총 3세트의 서로 다른 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그림판을 실행한 후 메뉴버튼을 클릭합니다.

  • 파일열기 상자에서 파일을 하나 불러 옵니다.


  • 윈도우 그림판에 파일이 올라온 모습입니다. 문제번호의 숫자'0'을 선택한 후 '복사'버튼을 누릅니다.
    주) 단계 B에서 [문제]가 아닌 [해설]을 선택한 경우에는 '해설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 마법사의 '숫자 0'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고, 우측버튼을 클릭한 후 '붙이기'를 실행합니다.


  • 마법사에 번호폰트 '0'이 입력되었습니다.


  • 다시 그림판으로 가서, 문제번호 중에서 숫자'1'을 선택한 후 복사합니다.


  • 마법사의 '숫자 1'에서 '붙이기'를 실행합니다.


  • 마법사에 번호폰트 '1'이 입력되었습니다.


  • 나머지 번호에 대해서 같은 작업을 반복합니다. 1번째 번호세트가 완성되었습니다.


  • 한 문제집에서 두 종류 이상의 번호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개념문제에 쓰는 번호와 연습문제에 쓰는 번호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2번째 번호세트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없는 번호는 빈칸으로 비워두고 '다음'을 누릅니다.


  • 커팅을 시작할 첫번째 파일을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파일열기'를 누릅니다.


  • 커팅을 시작할 첫번째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를 누릅니다.
    보통 왼쪽상단 첫번째 파일을 선택합니다.


  • 커팅할 첫번째 파일이 표시되었습니다. 맞는 지 확인한 후 '다음'을 누릅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체크한 후 '마침'을 누릅니다.


  • 파일명을 입력한 후 '저장'을 누릅니다.
    파일확장자 'cut'는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 환경설정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처럼 커팅이 바로 시작됩니다.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커팅이 끝나면 툴바의 '문제저장'을 눌러서 파일(*.prb)을 저장합니다.

  • 이제까지 자동커팅을 위한 환경설정과 커팅결과를 파일로 저장하는 것까지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인 편집(문제편집/해설편집)을 참고해 주십시오.